본문 바로가기

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 입학안내

이용안내

대학소식

제목 : 성남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위한 5개 기관 협약 체결

작성자
박철형
등록일
2025-07-14
조회수
37

KakaoTalk_20250707_094512894KakaoTalk_20250707_095550022


202574() 성남시에 위치한 그립컴퍼니 본사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성남센터, 성남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 그립컴퍼니,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 신구대학교 창의융합혁신센터, 지역 내 5개 기관이 참여해 성남시 전통시장 판로혁신 및 디지털전환 추진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의 핵심은 청년 디지털튜터 양성을 통한 전통시장 디지털 경쟁력 강화다. 국내 1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컴퍼니는 동서울대와 신구대 학생들에게 디지털 라이브커머스 실무 교육을 진행해 디지털 튜터로 육성하고, 학생들은 튜터로서 소상공인들에게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실습형 교육을 제공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게 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성남시 내 전통시장 및 골목형 상점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중심 지산학(地産學) 협력, 교육-산업 연결하는 모범 사례

프로젝트를 주도한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과 대학, 산업체가 함께 디지털 상생을 실현하는 구체적 모델이라며 청년들이 현장에서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된 점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은 학생들에게 실전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청년의 활력을 전하는 교두보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장은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디지털 역량 강화가 필수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상인들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직접 배우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 튜터와의 협업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여 기관들은 정기적인 교육, 현장지원 프로그램, 상인-튜터 간 교류회를 통해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