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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 입학안내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학생의 미래가 소중한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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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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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미래가 소중한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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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일정

  • 2025.01 27 01월27일(Mon) 임시공휴일
  • 2025.01 28 01월28일(Tue) ~ 01월30일(Thu) 설연휴
  • 2025.02 14 02월14일(Fri) 학위수여식
  • 2025.02 20 02월20일(Thu) 입학식
  • 2025.03 01 03월01일(Sat) 삼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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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 NEWS 교내뉴스

교내뉴스 2024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연차평가 "우수" 2024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연차평가 "우수“   우리대학 DU일자리센터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 모두 연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아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은 3년 연속 우수 평가를 받는 쾌거를 거두었고,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도 신규 시범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운영으로 좋은 성과를 낳게 되었다.   동서울대학교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과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을 통해 재학생, 졸업생, 지역청년의 진로취업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대상자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 운영하고 있으며,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을 통해 대학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 고교 학생들에게 특화된 진로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고덕균 DU일자리센터장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은 성숙기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은 도약기에 접어들었다. 앞으로 학생들의 진로취업역량 향상을 위하여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동서울대학교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학생의 니즈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라고 그 뜻을 밝혔다.   2025.01.22
교내뉴스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지역사회를 위한 4차 산업 기술 역량강화 교육기부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미래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메이커스페이스의 3D프린팅, Craft(목공예, 가죽공예, 금속공예), IoT분야를 기반으로 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습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연령과 신분 등에 따른 수강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식 실습활동을 준비하였으며, 실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지원을 비영리로 제공하여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과 수혜자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2024학년도에는 총 16개 기관(28회/919명)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풍생고등학교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4회(191명) 방문하였다. 3D프린팅존에서는 “3D펜을 활용한 모형(공룡, 전투기, 축구공 등) 만들기”, Craft존에서는 “나만의 가죽 키링 만들기”, “은반지 만들기”, “머그컵 승화전사” 교육을 운영하였다. 완성된 실습품들은 개인별로 가져갈 수 있도록 지급하였다. 다양한 맞춤식 실습교육을 통해 나눔과 재미가 함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성일정보고등학교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회(103명) 방문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3D프린팅존에서 준비한 “3D펜을 활용한 모형 만들기” 와 Craft존에서 준비한 “나만의 가죽 키링 만들기” 실습교육을 제공하였다. 지난 5월에는 성남시에서 주최한 어린이날 행사에 참여하여 어린이들을 대상(128명)으로 한 “머그컵, 포토타일 꾸미기(승화전사)” 체험교육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우리대학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을 위한 의미있는 대규모 행사에 참여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트렌드 분야와 재미있는 공예 작업으로 재능기부 봉사활동의 확장을 통해 대학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 외에도 상일미디어고(68명), 복정고등학교(2회/62명), 양영디지털고등학교(3회/55명), 창의경영고등학교(19명), 삼일고등학교(2회/59명), 한울고등학교(4명), 수원공업고등학교(35명), 부원고등학교(25명), 삼일공업고등학교(32명), 용산철도고등학교(74명), 두원공업고등학교(20명), 평촌경영고등학교(22명), 지역주민(22명)이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지난해에 이어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연령층과 실습대상을 고려하여 눈높이에 맞는 교육기부를 통해 지역 사회에 봉사하였다.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우리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함으로 인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관, 참여자가 크게 증가하였다.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사회 환원과 나눔 문화 정착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교육기부는 시설, 교육자재, 시간, 노력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지식과 가치를 나누는 것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개발하고, 폭넓은 사회가치실현 활동참여와 발전적인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모색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2025.01.16
교내뉴스 동서울대 '2024학년도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 운영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2024학년도 동안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와 산업체 연계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기공학과를 포함한 31개 학과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4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었으며, 총 87건의 특강이 개최되어 2,50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특강은 각 학과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항공서비스학과에서는 에어부산 차장이 강사로 참여한 ‘국내항공사 현황 및 항공사 취업전략 설명회’가 열려 항공업계의 현황과 취업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연기예술학과에서는 배우 최원영이 강연자로 나선 ‘배우의 일상과 촬영 현장에서의 일’ 강의가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연기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통찰을 제공했다. 또한, 무대미술과에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무대기술부 기술감독이 초청되어 ‘극장 공간의 기술 감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는 극장의 기술적 운영과 무대 감독의 역할에 대한 실무적 내용을 다뤄 무대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귀중한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무 중심의 강의를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며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 계획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특강 만족도는 평균 4.42점(5.0점 만점)을 기록하며 프로그램의 높은 효과성을 증명했다. 동서울대학교는 앞으로도 산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문적 지식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5.01.15
교내뉴스 뉴프론티어 동아리의 빛나는 수상실적,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의 지원 플랫폼 대표적 비교과 프로그램, 뉴프론티어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뉴프론티어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은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도부터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 중인 취·창업 지원 비교과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동서울대학교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자율적으로 선정한 활동주제에 대해 창의메이커스페이스의 4개 공간(3D 프린팅, Craft, IoT 개발, Creative 스튜디오 존)을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아이디어, 신상품, 신기술 개발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 연계하여 신제품 개발참여와 현장실습 등의 경험을 통해 취‧창업을 위한 자기설계 직무능력 함양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2024년도에는 총 51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총 5개 학과(컴퓨터전자과, 전자공학과, 미래자동차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이 15개 팀을 이루어 약 10개월(4월~12월)동안 동아리 활동을 했다. 참여 학생들은 교외 공모전·경진대회 참여와 수상을 목표로 자율적으로 활동 주제를 선정하고 동아리팀 지도교수의 컨설팅을 받으며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시작품을 제작했다. 참여 학생들은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로부터 활동비를 지원받아 공모전·경진대회에 참여하고 수상 실적을 냈으며 자체 평가를 통하여 활동 결과에 대한 시상금과 함께 총장상을 받았다. 창의아이디어 실현 완성도 향상 캠프 운영   특히 2024년도에는 뉴프론티어 동아리 학생들의 활동 증진을 위하여 여름방학 동안 1박 2일로 경기도 양평에 소재한 복합 연수공간에서 <뉴프론티어 동아리 창의아이디어 실현 완성도 향상 캠프>를 운영했다. 아이디어 실현 완성도 향상과 AI활용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캠프에서 학생들은 동아리활동에 대한 중간 성과보고를 하고 지도교수와 전문업체로부터 컨설팅을 받았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기법과 AI활용 PPT 제작에 대한 교육을 받고 창의적인 생각을 발굴·정리하여 발표하는 아이데이션(ideation) 체험활동과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발표하는 실습활동을 수행했다. 독창적이고 융합적인 아이디어 구현과 다양한 수상실적   동아리팀들의 아이디어 실현내용과 공모전·경진대회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다. BME팀(컴퓨터전자과)은 ‘조음운동 재활을 위한 텅텅볼(Tongue Tongue Ball)’이라는 주제로 전극(electrode)으로 구강내 혀의 전기임피던스를 측정 후 혀의 운동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구음운동을 촉진하는 기기를 개발했다. ‘텅텅볼’은 조음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을 위한 스마트 운동 재활 기기로서 혀의 운동량 데이터를 블루투스 통신과 앱을 통해 올바른 혀 운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날짜별로 혀의 운동 기록을 확인하고 운동 관리를 도와줌으로써 사용자의 언어 재활 및 혀의 운동 기능 강화가 기대된다. ‘텅텅볼’의 세부 기술들로 BME팀은 (사)한국재활복지공학회의 춘계학술심포지엄(5월)에서 학부생논문경진대회 우수상과 정기학술대회(11월)에서 대상을 차지하였으며 (사)한국정보처리학회의 ICT 멘토링 학술대회(ACK 2024)에서 우수상을 받는 등 여러 경진대회에 나가서 다수의 수상실적을 올리는 쾌거를 이루었다.    5V팀(전자공학과)은 휠체어 후방 장애물 탐지 시스템개발을 주제로 활동했다. 휠체어 사용자들은 후방 시야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후방 장애물 충돌의 위험에 자주 노출된다. 5V팀은 후방 장애물 탐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후방향 주행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고자 했다.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후방 장애물을 감지하고, 임베디드 컨트롤러를 통해 LCD 디스플레이에 위험 정도를 표시하며, 스피커를 통해 경고를 전달한다. 실내 및 실외 환경에서 시스템을 휠체어에 장착하고 후진 실험을 통해 시스템 동작의 효용성을 확인했다. 5V팀은 제18회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정기학술대회의 학부생논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전자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참빛팀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기술로서 챗GPT를 활용한 객체인식 음성안내시스템을 연구하여 제18회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정기학술대회 학부생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2024 프로보노 ICT 멘토링 공모전에서 입선하는 실적을 올렸다.   네일베트팀(게임콘텐츠과)은 ‘러브어택’이라는 카드게임을 개발했다. 상대의 애인 카드를 각종 능력과 자신의 매력 토큰으로 뺏고 뺏기며 돌아가는 치정 카드게임이다. 동아리 학생들은 상대의 애인카드 뺏기에 대한 치밀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각종 아기자기한 토큰, 목숨을 대신하는 하트 목걸이, 아름다운 다수의 캐릭터 카드들을 제작하여 시각적으로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게임으로 동아리팀은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한 대학생부문 보드게임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게임콘텐츠과 매가약이조팀은 전쟁으로 인한 참혹함과 그 속에서 피어나는 우정을 주제로 친구들과 즐기는 심리 싸움 보드게임 ‘고쳐야 산다’를 개발했고, 보드 메이커스팀은 3개 동물 종족(멧돼지, 곰, 하이에나)이 누가 최고의 종족인지 겨루는 트레이딩 카드 게임, ‘Beast’를 개발했다.   Rokcet lab팀(미래자동차학과)은 엔진에 사용하는 미세 고체 시료 교반기를 개발했다. 가스발생기에 사용되는 입자 교반기는 여러 가지 입자 재료들을 균일하게 섞어주는 장비로, 주로 분말 형태의 화학물질, 식품, 건축 자재 등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내부에 회전하는 교반 날개와 블레이드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크기와 밀도의 입자들을 효과적으로 혼합 가능한 특징을 가진다. 미래자동차학과 MobyTech팀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하도록 모빌리티의 진동을 해석하고 저감시켜 모빌리티 시스템의 내구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스템에서 진동이 누적되어 센서나 각종 부품들의 내구성이 금방 저하되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외에도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진 팀들은 다양한 주제로 참신한 아이디어 디자인 시작품을 개발했다. 상부상조팀은 청자기반 전통차 셋트, 롱라이프팀은 친환경 모션 데스크, 가호팀은 성주단지형태의 공기청정기, 온누리팀은 친환경 궁중 다과 세트 및 굿즈, Lunch Box Club팀은 캐릭터 도시락틀을 갖춘 건강도시락을 제작했다.  뉴프론티어 동아리 지원 체계 고도화로 다양성과 융합성 향상   2024년도 뉴프론티어 동아리는 외부에서 주최된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총 9건의 수상 실적을 냈다. 한국재활복지공학회와 같은 학술단체가 주최하는 학부생논문부문 뿐 아니라 기업 실무형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한국정국정보산업연합회 ICT멘토링 공모전, 놀이문화기술 확산을 위한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의 보드게임페스타와 같이 다양한 형식의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입상하는 실적을 올렸다. 이것은 동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아이디어 실현 플랫폼이 최적으로 결합되어 이룬 쾌거로 볼 수 있다.   2025년도에는 더욱 다양한 학과 학생들의 참여와 학생간 교류를 통해 시너지가 창출되는 융합적 동아리 활동이 되고, 멘토링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실현 완성도를 향상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뉴프론티어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은 동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협업역량 및 리더십,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창출, 사업화 실행역량을 키우는 대표적인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계속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2025.01.15
교내뉴스 2024학년도 AI 융합 창의 트랙제 우수사례 수기공모 시상식 개최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에서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적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AI 융합 창의 트랙제」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AI 융합 창의 트랙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2024학년도에 운영된 <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공지능/빅데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ai>< span="">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광고홍보영상> 7개 트랙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우수사례 수기공모를 시행하여, 2024년 12월 18일(수) 13시 00분 학산도서관 2층 시네마홀에서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하였다.</ai<> 본 시상식에서는 수기공모전에 접수한 참여자 중 AI 융합 창의 트랙제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6명(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공지능/빅데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AI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우수상 5명(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AI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총 11명이 수상하였다. 11명의 수상자 외 2024 트랙 우수사례 수기공모에 참여한 학생에게 2024학년도 AI 융합 창의 트랙제 운영에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고 발굴 하게 되었다. 본 시상식에는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센터장과 각 트랙의 책임교수가 참석하였다.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심현민 센터장은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AI 융합 창의 트랙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산업을 창의적으로 개척해 나갈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기로 하였으며 본 시상 수상자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각 트랙 책임교수는 앞으로도 트랙제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응원하고 지지하며 학생들과 소통하여 책임교수로써 해당 교육과정에 대해 힘쓰기로 하며 축하의 말과 함께 기념촬영 및 시상금을 전달하며 시상식을 마쳤다. 2025.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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