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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 입학안내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우리 곁에 항상 가까운 대학!

학생의 미래가 소중한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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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미래가 소중한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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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일정

  • 2025.06 26 06월26일(Thu) 1학기 종강
  • 2025.06 27 06월27일(Fri) 하계방학
  • 2025.08 08 08월08일(Fri) 후기 학위수여
  • 2025.08 15 08월15일(Fri) 광복절
  • 2025.08 25 08월25일(Mon) 2학기 개시
학사일정 더보기

DU NEWS 교내뉴스

교내뉴스 미래 웹툰 작가의 첫 걸음... 고등학생 대상 웹툰 제작 실습 프로그램 운영 동서울대학교는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남 대학연계형 프로그램 '처음 시작하는 웹툰 제작 실습' 프로그램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남교육지원청과 동서울대학교 지역연계 협력으로 진행되었으며, 2025년 4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10주간, 동서울대학교 3호관 3110호에서 운영된다. 인근 지역 고등학교 1학년 11명, 2학년 2명, 3학년 2명 총 15명이 참여해 디지털 웹툰 제작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았다.   참여학생들은 웹툰과 전임교수의 지도로 인체비율과 투시도 등 기초 드로잉 이론을 배우고, 콘티 구성 및 밑그림 작업, 디지털 채색 등 실제 웹툰 제작 전 과정을 실습했다. 실습에는 와콤 신티크 타블렛과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등 전문장비 및 소프트웨어가 활용되어 현장감 있는 교육 환경이 제공되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이수 시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 진로활동 영역 특기사항'에 입력이 가능해, 참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향후 진학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참여 학생은 "전문 장비를 활용해 직접 웹툰을 제작해보는 경험이 무척 인상 깊었다"며 "웹툰 작가라는 진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기분"이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성남교육지원청 장학사는 "웹툰은 청소년에게 친숙한 문화 콘텐츠이자 성장 가능성이 큰 미래 산업 분야"라며 "전문 장비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인상깊었으며, 앞으로도 대학과 연계한 실질적인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5.06.11
교내뉴스 동서울대,‘고교대상 재능기부 특강 프로그램’지역 고교와의 상생 협력 및 예비 수험생 대상 맞춤형 진로 교육 실현 우리대학은 전년도에 이어서 2025년에도 ‘고교 대상 재능 기부 특강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하며 지역 고교와의 지속적인 유대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2025년 5월 28일, 29일, 30일 3일간 시행되었으며, 경기도 수원·용인 지역 소재의 광교고등학교와 기흥고등학교 총 82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번 특강은 무대 미술과, 피부 화장품 전공, 전기공학과의 교원이 직접 참여해 4개의 강좌를 진행했다. 아울러 전공 지식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 전달뿐만 아니라 산업 동향 분석,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강좌로 진행하여 고교 학생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한 강연에 그치지 않고, 참여 고등학생들이 대학 전공을 실제로 체험하고 해당 분야의 진로를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참여 학생들은 “실제 대학 수업을 미리 체험해 보는 느낌이었고,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었다”라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했다.   동서울대학교 관계자는 “단순한 입시 홍보를 넘어서,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인 진로 정보와 대학 교육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학과 참여를 통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고교생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고교 대상 재능 기부 특강 프로그램은 2025년 9월까지 추가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예비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 생활 소개, 학과 탐색, 입학 전형 안내 등도 병행되면서, 입시 정보에 대한 접근성 및 신입생 모집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2025.06.11
교내뉴스 동서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디지털 전환 앞장선다. 우리대학 메이커스페이스가 디지털 전환을 통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에 나섰다. 융합교육지원센터는 AIDX(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를 활용해 메이커스페이스 내에 다수의 디지털 게시보드를 설치하고, 기존의 지류 홍보물을 대체하는 시스템을 본격 가동 중이다.   현재 메이커스페이스가 위치한 1호관 1층에는 여러 대의 디지털 게시보드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프로그램 안내, 특강 홍보, 행사 일정 등을 디지털 화면으로 송출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되던 종이 인쇄물을 줄여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사진, 영상 등의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 제공도 가능해졌다.   이번 디지털 게시보드 추진사업은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한 것으로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효율성 향상을 넘어, 지속가능한 캠퍼스를 만드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대학은 추후 오는 여름 방학 기간 동안 캠퍼스 전역으로 디지털 게시보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요 학사 일정,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별 행사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정보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게시보드 콘텐츠는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운영 중인 3D프린팅, CRAFT, IoT개발, 크리에이티브존 프로그램뿐 아니라, 가상현실 기반 VR e-스포츠 체험, e커머스 특강 시리즈 등 다양한 행사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학생은 “예전에는 게시판 공지를 잘 보지 못했는데, 이제는 눈에 잘 띄고 보기에도 편리하다”고 말하며 실용성을 강조했다. 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운영을 통해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2025.06.02
교내뉴스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홍보 서포터즈" 활동 지난 5월 28일 우리대학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 성남센터에서 주최한 '2025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발대식에 참석하여 성남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공식화했다.  금번 서포터즈 활동은 우리대학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학생 6명과 신구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학생 7명이 함께 참여하는 연합팀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각자의 전공 역량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사진, SNS 홍보물 등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활동 지역은 성남시에 위치한 소상공인 전통시장과 각종 박람회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소상공인의 상품과 이야기를 발굴하고 이를 콘텐츠로 구현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활동을 통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확산시켜 지역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홍보확산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금번 활동을 추진한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최진재 교수는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통해 학생들에게는현장 중심의 실무 경험을, 소상공인에게는 실질적인 홍보 효과를 제공함으로써대학과 지역의 상생 모델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같은 성남시에 위치한 신구대학교와의 연합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협업역량 함양과 더불어 공동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06.02
교내뉴스 가상현실로 즐기는 e-스포츠 체험,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진행 지난 5월 14일(수)부터 16일(금)까지 3일간의 복정체전 기간 중, 메이커스페이스 오픈세미나실과 로비에서 진행된 ‘e-스포츠 VR체험’ 행사가 학생들의 큰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이번 체험 행사는 가상현실 전용 헤드셋(HMD, Head Mounted Display)을 활용해 e-스포츠 콘텐츠를 실감나게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복정체전 기간 중 실내외 체육대회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체험 콘텐츠 종목은 다트, 양궁, 탁구, 볼링, 복싱 등으로 구성됐으며, 참가자들은 가상현실 속 경기장에서 실제처럼 몸을 움직이며 몰입감 높은 게임을 즐겼다. 특히 움직임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형 콘텐츠는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며 체험 대기자 줄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HMD를 착용한 채 VR게임에 직접 참여하면서 마치 실제 경기장에 있는 듯 한 생생한 경험을 했다. 콘텐츠는 대형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돼 현장의 집중도를 높였다.   운영 장소는 1호관 1층에 위치한 융·복합 창작공간 메이커스페이스 내에 마련되었으며, 현장은 안전을 고려해 체험 구역을 구분하고, 체험 대기자를 위한 좌석이 별도로 마련되어 차단선을 설치하였으며, 전문 진행 요원이 현장 지원에 나서 질서 있고 원활한 운영이 이뤄졌다.   참여 학생들은 “게임을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직접 체험하니 색다르고 신기하다”, “VR기기를 처음 써봤는데 생각보다 실감 나서 놀랐다”, “VR 기기의 동작 인식이 생각보다 정교해서 재미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 체험 장면은 대형 디스플레이로 실시간 송출돼 주변에서도 콘텐츠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현장의 몰입감을 더했다. 일부 학생들은 체험을 위해 연이어 방문하거나 친구와 함께 재참여하기도 했다.   이번 VR 체험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자연스럽게 접해보는 기회로 마련됐다. 재학생을 위한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흥미롭게 체험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025.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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