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 사업 브릿지경제 기사 게재 “지역발전전략과 수요자중심의 콜라보 현장맞춤형 교육”
동서울대학교는 ‘인격과 기술이 겸비된 전인교육’의 실천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지금까지 7만 여명에 달하는 인재를 배출해왔다.
특히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으로 산학이 협력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매년 중소기업청 산학맞춤 기술인력 양성사업, 중소기업청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과 교육부 학교기업 지원사업 지원대학 선정 등을 통해 기업과 학교, 그리고 학생이 함께 상생하는 대학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그 중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은 2017학년도부터 시작하여 2차년도 사업을 운영 중이다. 사업은 대학전체 졸업예정학생의 약 10%에 달하는 220여 명의 학생과 13개 학부(과), 산학협동업체를 중심으로 100여개의 지역연계 중소기업으로 이뤄진 대규모 사업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서울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취업생들의 경쟁력 확보와 산학밀착형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수도권과 경기도 성남 및 판교의 ICT산업단지 내 우수 중소기업으로 그중에는 특화된 대기업 취업반도 포함돼 있어 지역사회의 경제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동서울대학교 유광섭 총장은 “학생중심, 맞춤형창의·융합교육 선도대학을 위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갖춘 맞춤형 인재양성을 통한 취업의 미스매치 해결에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성을 갖고 학생의 취업난, 기업의 구인난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동서울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에 필요한 학생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으로 새로운 도약을 추진 중” 이라고 밝혔다.
LINC+ 협약반은 4차 산업 트렌드에 맞춰 로봇자동화, UHD 문화콘텐츠제작, G-SMATT 융합, IoE 정보통신 시스템관리, 명품시계주얼리 코디네이터, 뉴콘텐츠 OSMP, Culinary Art Tech, 창의융합 디지털디자인, SELL Yourself 스마트실내디자이너 등 9개 협약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속에서 취업생들의 경쟁력 확보와 산학밀착형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UHD문화콘텐츠 협약반은 교내 최초 20회 릴레이 특강 실시 및 협약업체((주)비주얼리서치)의 1억원 상당의 방송운용 자막기 5세트 기증으로 산업체와 동일한 실습환경을 접하며 향후 진로개발 및 취업에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산학일체형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뉴콘텐츠 OSMP 협약반, 창의융합디지털디자인 협약반은 협약업체 부설연구소를 캠퍼스 내에 유치하여 산학밀착 교육 활성화를 높였다.
동서울대학교는 산업체의 사업 참여를 통하여 양질의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약 산업체로부터 요구받은 역량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이 밖에도 현장에서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모든 협약반은 각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PBL 기반의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및 현장실무 수업 등을 산업체인사가 함께 참여해 진행 하며 학생-기업간의 미스매치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로봇자동화 협약반은 학생 호응도가 높은 다양한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전국대회 상위 입상(IT융합 전자회로 설계 및 제작 경진대회 : 산학협동상 수상, Drone-A Harmonic Control 경진대회 : 장려상 수상, 전국 대학교 스마트로봇 경진대회 : 산학협동상 수상 등)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인재 육성에 도움이 되었으며, 뉴콘텐츠 OSMP 협약반은 국제대회 Global Applied Game Jam 2018의 The Creativity Prize를 수상하여 각국의 게임 개발 환경을 이해하여 국제협력의 가능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개발역량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Culinary Art Tech 협약반 역시 다수의 경진대회 수상(2017 코리아 푸드 트렌드 페어 컬리너리쉽 대회 : 국회의원상/금상/은상 수상, 2018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 : 금상/은상/동상 수상)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체 현장에서 적응 할 수 있는 능력과 상품화 능력을 키웠다. 또한 IoE 정보통신시스템관리 협약반은 네트워크 국제 자격증(CCNA자격증)을 취득하여 4차 산업시대에 국제화 실무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기능 및 절차 측면의 해결 능력을 양성하였다.
동서울대학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으로서 ‘인성을 갖춘 미래 신성장산업과 지역전략산업의 맞춤형 창의인재 양성’을 토대로 ‘최고수준의 취업률 달성’, ‘최고수준의 교육품질 달성’, ‘최고 수준의 교육시스템 달성’의 3대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학생역량강화’, ‘사회맞춤형 교육체계’, ‘사회맞춤형 교육운영’, ‘현장중심 교육환경’을 4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1주기(2017~2018) 사업에 전체학과의 3분의 1이 넘는 학과 및 전공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2주기 (2019~2021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모든 학과가 사회맞춤형 교육체제로 전환을 위한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 브릿지경제 :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80830010009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