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동서울대, 무전공 입학 전공설계 상담 AA 및 CA 교육 연수 개최
- 작성자
- 혁신지원단
- 등록일
- 2025-12-01
- 조회수
- 5
AA·CA 제도를 통한 무전공 입학생 전공 조기정착과 자기주도 학습 강화

2025학년도 무전공 입학 전공설계 AA 및 CA 교육 연수.
[한국대학신문 이서혜 기자]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 전공설계지원센터는 혁신지원사업과 연계 ‘2025학년도 무전공 입학 전공설계 AA 및 CA 교육 연수’를 지난 26일 혁신적 교수법 전용 강의실에서 개최했다.
동서울대는 대학의 환경 변화와 대학 진학의 가치관 변화에 따른 교육혁신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3년부터 입학 시기에 학생들이 전공을 정하지 않고 입학하는 자유전공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2025학년도에는 AA(Academic Advisor) 및 CA(Campus Advisor)제도를 전면 도입하고 맞춤형 전공설계 비교과를 운영한 결과 전공 지원자 59명 전원이 전공학과에 안착했다.
이번 교육은 자유전공학과 1차 상담 또는 2차 전공심층 상담을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전공 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원하는 AA 교수 및 대학생활을 조기에 정착 할 수 있도록 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학사제도 및 프로그램 안내(상담)를 하는 CA 전담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전공설계를 위한 상담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다.
전공설계 상담을 위한 코칭의 이해 및 기술, 코칭 대화 ACTIVE 모델, 코칭사례 등 특강이 진행됐으며, 특히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코칭 실습을 동시에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전공설계지원센터 정주리 센터장은 “이번 교육 연수는 자유전공학과 학생들의 전공 조기 정착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AA 전담교수 및 CA 전담직원이 상담에 관한 사례를 공유하고 실습함으로써 내실 있는 상담지원체계 구축 및 운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서울대는 ‘무전공 입학을 위한 자유전공학과 확대’, ‘진로기반 학생지원체계 구축’ 등 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 추진 과제와 연계해 자유전공학과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 운영, AA 및 CA 전담제도 운용, 전공설계 관리 및 상담 시스템 전산화, 전공적합도 진단도구 도입 등 무전공 입학생의 교육환경 개선 및 지원체계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11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