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비교과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확대
동서울대, 틀에서 벗어난 교육 콘텐츠로 4차 산업혁명 기반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이다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미래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메이커스페이스 4가지 테마의 존(3D프린팅, Craft(목공예,가죽공예,금속공예), IoT/AI_Bigdata, Creative(1인 방송)를 기반으로 한 5종의 비교과 프로그램은 전공, 비전공에 상관없이 흥미와 관심에 따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지난해 새롭게 추가된 Craft존을 포함하여 교육용 기자재 134여종(430개)과 실습소모품을 구비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정기강의(일반), 특강)들을 실시하였다.
먼저, 전공수업에서 벗어난 비교과 교육으로 구성된 시간표를 미리 제시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적 참여가 가능하도록 운영하였다. 3D프린팅존에서는 키링, 입체명함, 캐릭터 자석, 미니 피규어 만들기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IoT존에서는 KiCAD로 회로 설계하기, KiCAD로 PCB아트워크하기,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블록코딩으로 드론 날리기의 수업이 진행되었고, Craft존에서는 금속장식을 이용한 가죽소품 제작, 보석팔찌 만들기와 같은 재미있는 강의를 준비하고 운영하였다. Creative존에서는 영상분석, 채널운영, 오마주를 주제로 강의를 열었다. 무엇보다도 자유전공학과 신입생들에게 진로와 학과선택을 위한 선행 체험실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또다른 성과였다.
실습체험을 위한 특강으로는 가죽을 이용한 벨트, 여권지갑, 에어팟케이스, 포켓 카드지갑, 반지갑, 안경케이스 제작과 목재를 다루는 트레이, 월넛도마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공예수업으로 인한 수강생 제한에 따른 수강신청 조기마감과 높은 호응을 얻었다. IoT관련으로 드론조종교육, 유명 유튜버 인사초청 등의 다양한 강의를 개최하였다. 특히, 학생은 물론이고 교원과 직원도 누구나 수강 가능하도록 운영하여 많은 구성원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었다.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을 하고, 오프라인으로 실습체험을 해 볼 수 있는 LMS온오프라인 교육개설을 하였다. 지난해에 비해 확장된 기초15강좌, 심화14강좌의 온라인 강의를 통해 누구나 쉽게 흥미로운 강의를 어디서든 접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다양한 콘텐츠의 “대면 강의”와 “온라인 강의” 개설로, 3D, Craft, IoT, Creative를 융합한 메이킹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동서울대학교 혁신의 시작이자 중심인 창의메이커스페이스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적응력과 미래역량을 강화시키고, 창의적 융합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본교 재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향상 시키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